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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림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29 - 540 (12page)
DOI
10.18208/ksdc.2017.23.4.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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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예과를 졸업한 졸업생들이 공예의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공예 교육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고찰 및 분석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따라서 공예교육의 정의, 공예교육의 목표와 기능, 3, 4년제 10개 대학의 공예학과 교과목을 분석하였으며 공예가 100인을 대상으로 설문내용을 종합 수거한 후, 설문지를 작성,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연구 방법을 전개 하였다. 그 결과 3, 4년제 10개 대학의 공예학과 전체 졸업 학점의 전공이론 실기과목에 비례한 디자인 관련 교과목 학점은 50%로 분석 되었으며, 17문항의 설문결과와 공예과 교과목 분석을 통해서 공통적으로 도출된 결과는 기법과 결과물 중심의 교과목도 중요하지만 좋은 디자인을 해낼 수 있는 창의성 개발교육 프로그램의 시간이 더 확대되어야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21c는 한국의 공예가 한국적 전통이란 이름으로 거듭나고 그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수가 점점 감소해 가고 있어 인적자원에 대한 보호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를 통해 나온 결론 이 국가가 주도하는 문화정책 기반에 뿌리를 내려 공예 교육현장이 산업현장으로 연계되고 공예가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대학 교육의 현장에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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