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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준표 (Korea Marine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이인구 (Korea Marine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문도진 (Korea Marine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김유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928 - 933 (6page)
DOI
10.5916/jkosme.2017.41.9.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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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구획의 위험성 중 연소가스는 재실자의 피난 시 기절 또는 사망요인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화재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화재안전기준에 따라 소재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으나 분야별로 시험방법과 성능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 오기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 건축, 철도 각 분야별로 제시하고 있는 시험방법 FTP Code Part2, KS F 2271, BS 6853 및 성능기준에 따라 유독성가스가 다량 방출되는 난연, 비난연 성능의 우레탄 소재를 대상으로 연소독성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시험 결과 선박의 경우 CO 1450ppm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난연 1633.7ppm, 비난연 264.0ppm 측정되어 서로 반대되는 결과가 도출 되었으며, 철도 분야는 두 가지 제품에서 독성지수[R]이 0.4 미만으로 성능기준 1.6보다 적게 측정되어 적합한 결과를 보였다. 반면에 건축 분야는 연소가스에 노출된 실험용 흰 쥐의 평균행동정지시간 9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난연 13분, 비난연 5분이 측정되어 유일하게 제품의 성능에 부합함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동일한 소재를 대상으로 연소독성을 측정한 결과 불일치하는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원인으로는 연소시 발생하는 soot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독성가스와 soot의 추가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험장치 및 시험방법
3. 시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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