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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대성 (Pukyong National University) 김경준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781 - 786 (6page)
DOI
10.5916/jkosme.2017.41.9.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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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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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터 플레이트의 강건성은 웨이퍼 공정의 신뢰도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열적으로 유발되는 고장은 히터 모듈의 파워단자부에 빈번하게 발생한다. 따라서, 파워단자부의 열특성은 주의 깊게 조사되어야 하므로, 파워단자부의 유한요소 해석 전기-열모델이 도출되었고, 측정에 의해 검증되었으며, 해석에 적용되었다. 모델을 활용하여 봉지재의 열전도율, 기판 두께, 발열부 면적이 열성능에 미치는 매개변수적 영향을 연구하였다. 기본 조건하의 파워단자부의 발열부는 기판대비 10K 고온이며, 1 K/mm 의 상당한 온도 구배가 발열부에서 발생됨이 밝혀졌고, 매개변수 영향 연구에 의해서는 봉지재 열전도율이 0.2 W/m-K 에서 5W/m-K 로 25배 증가해도 발열부 최대온도는 단지 0.6% 감소하는 미미한 봉지재 열전도율 영향이 밝혀졌다. 또한, 기판두께가 0.5mm에서 5mm로 증가 시 축방향 온도차는 61% 감소되는 상당한 기판 두께의 영향이 발견되었다. 반면에, 발열부 면적이 3배 증가할 때 최대온도는 0.5% 감소하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발열부 면적 영향이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FEA 전기-열 모델
3. 모델 검증
4. 열특성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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