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미 (제주대학교) 송재홍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69 - 387 (19page)
DOI
10.17286/KJEP.2017.31.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숙달목표성향, 교사효능감 및 교사반성의 구조적 관계를 밝힘으로써 급격히 변하고 있는 교실에서 요구되고 있는 교사반성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제주 지역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54명을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숙달목표성향, 교사효능감, 교사반성을 측정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교사의 숙달목표성향과 교사효능감은 교사반성을 직접적으로 예측하였으며, 교사의 숙달목표성향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반성을 간접적으로도 예측하였다. 또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의 지각은 교사반성을 직접적으로 예측하지 못하지만 교사효능감을 매개 변인으로 하여 교사반성을 간접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에서는 각 변인간의 관계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의해 교사반성을 예측함에 있어서 교사효능감의 완전매개효과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서 심도 있게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반성을 양적으로 측정하여 교사의 자기체계 및 맥락 변인들과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함으로써 교사의 반성을 증진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313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