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연호 (대구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03 - 612 (10page)
DOI
10.21097/ksw.2017.08.12.3.6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본 연구는 블록놀이가 뇌성마비 아동의 시공간적 기억능력과 소근육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K시에 거주하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 8명으로 실험집단 4명, 통제집단 4명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연구방법은 12주간, 주 3회, 매회 50분으로 진행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비모수 검정방식으로 처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블록놀이 프로그램은 뇌성마비 아동의 시공간적 기억능력의 하위요인 중 IBS의 실험집단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평균점수가 향상되었다. 둘째, 블록놀이 프로그램은 뇌성마비 아동의 소근육 기능 중 시각 · 운동기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며,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평균이 높아진 것으로 보아 유의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블록놀이 참여는 뇌성마비 아동의 공간인식에 대한 즉각적인 작업기억과 소근육의 시각, 운동기능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