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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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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성 (금오공과대학교) 봉선우 (금오공과대학교) 이상우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1권 제8호 (통권 제38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21 - 5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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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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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추진용 가스터빈 엔진의 고증속 터빈 제1단 정익 익렬을 새로이 구축하고, 이 정익의 기본 유동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도입된 정익의 압력면에는 강한 순압력구배가 존재하는 반면, 흡입면에는 앞전에서 미드코드 근처까지 압력면보다 훨씬 더 심한 순압력구배가 존재하고 그 이후 역압력구배가 존재하였다. 두 종류의 유막법을 적용한 유동의 가시화 실험을 통하여, 정익 앞전 상류 영역에 4와류모델 말발굽와류 시스템이 존재함을 확인하였고, 입구 경계층 유동의 박리선과 재부착 유동의 박리선을 정확히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이 고증속 정익 익렬 하류에서의 2차유동, 압력손실, 선회각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결과 및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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