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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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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5집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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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는 『프루스트와 기호들』초판에서 예술과 배움의 관계를 중심 주제로 다룬다. 그것은 “생각 (pénsee)에 대한 이성주의적-독단적 상”을 극복하는 문제와 관련된다. 앎이란 새로운 것에 대한 배움을 뜻하며, 이는 예술적 창조의 작업에서 가장 분명히 드러난다. 배움은 기호의 강제와 폭력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배움은 “(이미 있는 것을) 발견하기”가 아니라 “(아직 없는 것을) 창조하기”라는 점에서 예술가의 활동 그 자체이다. 여기서 예술은 배움에 대한 탁월한 사례이기를 넘어, 세계 그 자체의 생성 을 가리킨다. 예술가적 배움이란 창조하는 삶 이외의 다른 것을 뜻하지 않는다. 예술 교육이 중요하다 면, 그것은 예술가적 삶의 훈련이라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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