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85 - 2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자기조절력과 언어능력 그리고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밝히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164명이었으며 평균월령은 69.89개월이었다. '유아용 자기조절력 검사도구', 'K-WPPSI', 그리고 '사회적 기술상황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언어능력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조절력과 전체 사회적 능력 및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정서인식 및 표현, 비공격적 대처 능력, 스트레스 다루기 능력간에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비공격적 대처능력은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