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숙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9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35 - 246 (12page)
DOI
10.17548/ksaf.2017.06.29.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6년 6월 현재에 이르기까지 남한으로 유입된 북한이탈주민의 누적 수는 29,543여명에 이른다. 이들 중 북한사회에서 고등학교 교육을 이수한 이들은 남한사회에서 대학교육을 경험하고자 하는 이들이 다수이며, 이들 중에는 사회․경제적 여건 상 on-line교육으로 눈을 돌리는 이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on-line대학을 접한 북한이탈주민 학생들의 교육경험을 질적연구를 통해 분석해보고 그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분석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을 교육함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이 조금은 더 수월하게 학습에 임 할 수 있는 방법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언어의 문제, 컴퓨터 사용의 문제, 일-학업을 통한 직업선택의 문제, 학력필요성의 인지, 예외규정의 적용가능성, 경험해보지 못한 교육방식의 여섯 개의 대 주제를 끌어낼 수 있었고, 또한 각각의 주제를 분석한 후, 북한이탈주민학생들의 on-line 교육 경험을 구조화 하고, 결론으로 문제의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북한이탈주민 학생들의 on-line 교육 경험에서의 문제
Ⅳ. 북한이탈주민 학생들의 on-line 교육 경험의 구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87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