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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영 (대원대학교) 성덕용 (대원대학교)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박상준 (대원대학교) 서종민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461 - 4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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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에서는 레일파단에 대한 열차탈선을 예방하기 위해 초음파탐상을 통한 레일결함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각 기관별 지침을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초음파탐상은 레일결함에 대한 정량적 판단이 어렵고 탐상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교체여부를 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레일결함관리기준을 조사하여 비교하였으며, 국내 레일결함관리기준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국내·외 레일결함관리기준을 비교·분석한 결과, 국내 레일결함관리기준에서는 탐상자의 편의성을 위한 레일결함유형표준화(CODE) 및 상세도가 필요하며, 결함유형에 따른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조치사항 제시가 요구되었다. 또한, 레일결함관리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초음파탐상결과의 신뢰도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외 레일결함 관리기준 현황 및 비교·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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