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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승 (인제대학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명재 (인제대학교) 전상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48 - 5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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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환승역의 경우 상·하부로 엇갈려 시공되는 十 자형 교차터널이 상대적으로 많이 시공되고 있으며 환승역 인근 지역은 높은 인구 유동성과 지리적 이용가치로 인하여 신규 구조물이 지속적으로 시공되고 있다. 교차터널 및 신규 구조물 시공은 지반응력을 재분배하여 기존 도시철도 구조물의 변형을 초래하고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도시철도 지하구조물은 구조물 특성상 사고 발생 시 수많은 인명피해를 야기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안정성 확보가 이루어져야 하는 시설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유한차분해석 프로그램 FLAC3D를 이용, 지표면 상부구조물 하중이 재하 된 경우 도시철도 하부 교차터널 시공에 따른 기존 도시철도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교차터널 시공에 의한 터널 구조물의 천단 및 내공변형과 노반에 시공된 궤도의 수직 변형이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널 계측 기준
3. 궤도틀림
4. 수치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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