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95 - 204 (10page)
DOI
10.18208/ksdc.2017.23.1.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비트렌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외 스마트가 전제품디자인 분석과 그리고 미래시장 전망을 논의하여 향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디자인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학술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되어졌다.
연구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출판물등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 및 분석이 중심이 되었다. 연구의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와 고령화 등의 원인으로 국내외 1인 가구는 증가 추세가 점점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둘째, 1인 가구 소비트렌드는 ‘소형화", ‘효율성", ‘안전", ‘자기 가치 제고 및 자신의 여가 향유 추구’ 등 대표적 키워드로 표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트렌드는 스마트가전제품디자인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1인 가구 관련 스마트가전제품디자인산업 시장에서의 주된 소비계층은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고소득, 비혼 및 이혼, 고령 1인 가구들로서 이들은 스마트가전 제품디자인에 있어 다기능·편리성·합리성·개성·심플함을 추구하는 것으로 파악 되어졌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1인 가구 소비자들은 공간의 효율성과 합리적 가격, 그리고 고기능과 복합기능의 스마트소형가전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져 이에 대한 기업의 개발 전략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가 1인 가구를 위한 스마트가전제품디자인 개발과 향후 스마트가전제품 서비스디자인시장 확대를 위한 이론적·체계적 분석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1인 가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1인 가구를 위한 스마트가전제품디자인 분석
Ⅳ. 1인 가구 중심 미래 스마트가전제품디자인 시장 전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234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