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6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적 모범은 도덕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와 가치가 있다. 그러나 현재 도덕적 모범의 위 치는 도덕수업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자료들 중의 하나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도덕적 모 범이 가진 도덕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덕적 모범의 도덕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도 덕적 모범의 의미와 성격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도덕적 모범을 활용하기 위한 원리로서 선정 과 분류의 기준을 수립하였다. 선정 기준으로는 도덕적 인물, 도덕적 사건, 도덕적 고전을, 분 류 기준으로는 기간, 덕목, 효과에 따른 여섯 가지 유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모 범을 도덕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한 6단계 절차를 가진 도덕적 모범 수업 모형을 구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4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