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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범 (Paichai University) 최찬용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임상진 (Paichai University) 임유진 (Paicha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1호(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85 - 9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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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철도궤도 상부노반 흙재료는 연속적인 열차의 동적하중을 받게 되어 증가-감소 단계의 응력을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일정한 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재하되는 축차응력(σ<SUB>d</SUB>)과 반복재하회수가 증가하게 되어 발생하는 회복변형률(ε<SUB>r</SUB>)의 비를 이용, 회복탄성계수(M<SUB>R</SUB>)을 산정할 수 있다. 현재까지 철도궤도하부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통일된 회복탄성계수 측정 시험법이 제시된 바 없어, 본 연구에서는 철도궤도 하부구조에 적용 가능하며, 구속압, 응력조건 및 반복재하회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반복삼축압축시험에 의한 잠정 회복탄성계수 측정시험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반복삼축압축시험에 의한 잠정 시험법을 통해 산정된 회복탄성계수(M<SUB>R</SUB>)와 중형공진주시험을 통해 측정한 전단탄성계수(G)와의 상관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회복탄성계수 측정을 위한 반복삼축압축시험법 개발
3. 전단탄성계수(G) 산정을 위한 공진주시험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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