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9 - 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 이해의 기초가 되는 시간개념이 부족한 유아들에게 역사를 가르치는 것은 어렵다는 인식으로 인 해 유아역사교육 및 그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적극적인 역사 탐구 활동들로 구성되는 체험 중심 역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이 유아 의 시간개념, 역사적 사고력, 그리고 역사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수도권에 위치한 유치원 만 5세 2개 학급 60명(실험집단 30명, 비교집단 30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체험 중심 역사교육 프로그램이 8주간 실시되었으며, 같은 기간 동안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이야기나누 기 및 위인동화 중심의 역사교육 활동이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는 최근 유아역사교육 연구동 향을 반영하는 국외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시간개념, 역사적 사고력, 역사적 태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 구결과, 체험 중심 역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실험집단 유아들은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전체적인 시 간개념(과거 시간개념, 미래 시간개념 포함), 역사적 사고력, 역사적 태도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므로 체험 중심 역사교육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