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성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연구발표회 발표논문집 2013년도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위한 코칭(career coaching)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성숙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충남 소재 4년제 대학교에서 진로코칭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코칭을 받은 1학년생 36명과 그렇지 않은 1학년생 36명, 총72명(남자 45명, 여자 27명)이며, 분석도구는 자기효능감 검사, 진로준비행동 검사 및 진로성숙도 검사이다. 강의와 코칭을 실시한 후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성숙도 수치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코칭을 받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성숙도가 코칭을 받지 않은 대학생의 그것보다 의미 있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진로코칭이 대학생의 자신감 회복과 진로 발달 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결국 대학생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 절차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5-002025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