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영숙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95 - 108 (14page)
DOI
10.21298/IJTHR.2016.11.30.1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찾아가는 박람회’로 소비자중심의 마케팅형식을 접목한 경기관광박람회의 서비스품질이 향후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박람회를 통해 형성된 관광이미지가 관광박람회의 서비스품질과 관광태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적 효과를 가지는지 마케팅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년 광주광역시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경기관광박람회 방문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293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박람회 서비스 품질은 관광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품질의 하위 구성요인 중 행사프로그램이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며, 청결성, 인적서비스, 편의성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관광이미지에 대한 관광박람회 서비스품질의 영향력에 있어서는 행사프로그램, 인적서비스, 청결성, 편의성 요인 순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관광이미지가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박람회 서비스품질과 관광태도 간에 있어 관광이미지의 매개역할에서는 박람회 서비스품질의 하위 구성요인 중 인적서비스와 관광태도, 편의성과 관광태도 간에 완전매개역할을 하며, 행사프로그램과 관광태도, 청결성과 관광태도 간에는 부분매개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관광박람회 서비스품질 중 행사프로그램과 인적서비스의 중요성이 강조가 된 만큼 잠재관광객인 박람회 방문객들에게 관광박람회의 행사프로그램과 인적서비스를 통한 긍정적인 관광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관광태도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서비스품질요인인 관광시설 및 다양한 관광활동, 관광지의 매력성을 중심으로 행사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박람회 행사장 내에서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면서도 신속하고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인적서비스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972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