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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북한대학원대학교 현대북한연구 현대북한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86 - 226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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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북한의 전후 복구 시기에 발간된 『교원신문』 학교체육 기사 분석을 통해 해당 시기 북한의 보통교육 부문 학교체육의 내용을 밝히고 그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논문은 우선 북한에서 사회주의 교육이 초석을 다져나가던 시기인 1950년대 체육교육의 모습을 재구성한다. 이 자료를 토대로 북한 당국의 체육교육 목표인 “전면적으로 발전된 건전한 일군” 양성 과정을 밝히는 동시에 북한 학교체육의 초기 모습을 찾고자 한다.
전후 복구 시기는 북한 당국이 전쟁의 혼란을 수습하고 사회주의 체계를 잡아가던 때이다. 이 시기 북한은 교육 부문에서 보통교육에 해당하는 초·중등교육이 급격히 팽창하고, 전쟁의 발발로 유보했던 의무교육과 무상교육을 실시하는 등 사회주의 교육의 기초를 다져나갔다. 특히 체육교육에 있어서 해당 시기는 북한 당국이 전쟁으로 인해 약화된 인민의 체력을 회복하고 증진시키는 것을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던 때이다. 이에 따라 북한 당국은 전 인민의 체력 증진을 위한 각종 체육 활동을 권장하면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체육도 강화하는 노선을 추구하였다.
전후 복구 시기 북한 학교체육 연구는 전쟁으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고 사회주의식 개조를 해나가던 과정에서 북한 교육의 한 면을 드러내는 작업으로서 가치가 있다. 본 논문은 북한 체육의 하위 주제로 다루어지거나, 정규 체육 교과목에만 주목해온 기존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학교체육의 범위를 재설정하고 그 내용을 좀 더 입체적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교원신문』 학교체육 기사 분석을 통해, 북한 당국이 ‘전면적으로 발전된 건전한 일군’ 양성이라는 목표에 부합하도록 학교체육을 구성하여 운영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흐름은 마침내 북한의 교육 이념과 원칙으로 이어졌다. 다시 말해 전후 복구 시기는 북한 당국이 북한식 학교체육의 토대를 만들어가던 과도기적 시기였으며 이 시기의 특징이 이후 체육교육에서도 나타난다고 분석하였다.

목차

1. 서론
2. 북한 학교체육의 형성과 변화
3. 전후 복구 시기 북한 학교체육의 특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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