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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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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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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39 - 36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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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으로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괴롭힘인 사이버불링에 대하여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긴장과 분노가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일상생활의 긴장으로 가족요인, 학교생활요인, 학교폭력 피해요인을 설정하였으며, 매개요인으로 분노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모형에 따라 사이버불링 예측변인을 검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은 가족으로부터의 긴장과 학교폭력 피해로부터 긴장을 경험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매개변인으로 사용된 분노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분노를 느끼는 빈도가 높을수록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 연구에서 청소년의 일상생활 긴장으로 선정한 가족요인과 학교생활, 학교폭력피해요인 모두 분노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였으며, 분노는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긴장요인은 모두 분노를 매개로 하여 사이버불링가해행동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고, 학교생활로부터의 긴장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분노를 매개로 하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을 높이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가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면, 이 연구에서는 아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사이버불링에 대해 기존의 이론이 적용 가능하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정책에 사이버불링의 예방교육을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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