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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경은 (토론토대학교)
저널정보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비판사회정책 비판사회정책 제53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46 - 174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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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경제적 지위상승을 위한 교육적 투자라는 개인의 합리적 선택이 복지체제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일 가능성에 주목하고 복지국가 유형화론에 기초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수학, 과학, 읽기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PISA 2012 데이터를 활용해 OECD 회원국을 중심으로 학생 및 국가 수준에 걸친 위계선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 발견되는 가운데, 그 영향력의 크기가 복지체제 유형별로 상이한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적 세습화나 교육 불평등의 문제가 교육제도의 영역만의 문제로 한정되어 이해될 수 없는 복합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을 시사하며, 교육 관련 문제를 복지를 포함한 포괄적 사회모델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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