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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34 - 53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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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기밀도는 승객 이명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철도 차량이 터널에 고속으로 진입할 때에 발생하는 공기 압력 변동이 차체의 내부로 전파되어 객실 내부의 압력 변동을 야기하고, 이러한 압력 변동을 인체의 고막이 추종하지 못할 때에 느끼게 되는 현상이 이명감이다. 따라서, 이명감은 차체의 기밀도에 크게 의존하게 된다. 이명감은 고속열차뿐만아니라 급행 대심도 열차에서도 야기될 수 있는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국의 다양한 이명감 기준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ITX-청춘, KTX, KTX-호남 차량을 이용한 현차 실험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차량의 차체 기밀도를 측정하였다. 이 기밀도 값을 이용하여 차량내부의 압력 변동값을 계산하였다. 계산값과 시험값을 비교한 결과, 서로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량의 기밀
3. 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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