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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관제 (국토교통부) 이승원 (국토교통부) 임인택 (국토교통부) 김인재 (국토교통부) 정상영 (국토교통부) 김근수 (국토교통부)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25 - 13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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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선사고 발생 시 탈선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사고현장에서 궤도의 틀림량을 측정하게 된다. 궤도의 틀림량은 원칙적으로 궤도검측차를 이용하여 측정하여야 하나 사고현장의 특성상 궤도검측차를 투입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 경우 선형검측기 등기동성이 좋은 장비를 사용하여 측정을 하게 된다. 그러나 선형검측기 등의 측정장비는 중량이 수십 kg에 지나지 않아 실제 차량이 궤도에 작용하는 하중 등의 영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궤도검측차 등을 이용한 동적 측정과 선형검측기등을 이용한 정적 측정결과를 비교하고, 선로의 보수기준에 이를 반영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궤도틀림 관리기준에의 반영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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