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석중 (코레일) 김문홍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608 - 1,612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수서고속철도(SR)의 등장으로 한국에서도 차량을 리스 또는 구매 후 유지보수업무를 위탁하는 방식으로 유지보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유지보수 활동에 대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비용요소를 식별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어, 안전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유지보수 비용을 효율화하는 시스템적인 분석과 적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력 의존형 철도차량 유지보수 방식에서 신뢰성관리(RCM) 시스템을 활용한 철도차량 유지보수 비용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3가지 주요 팩터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분석 연구하였다. 첫째, 철도차량의 실시간 유지보수 및 운용상황 모니터링, 둘째, 운행중 발생하는 종별 장애의 시스템을 활용한 분석의 지식화, 마지막으로 신뢰성 관리 시스템을 통한 부품수명 주기관리로 시스템 관점의 총 유지보수 비용의 합리적인 결정과 투자소요 예측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14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