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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수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407 - 1,41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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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두부 최적설계 및 차체 공기저항 저감기술을 적용한 최적형상을 도출하였다. 전두부 최적설계는 공기저항, 강풍안정성, 미기압파에 대한 다목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차체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 대차측면커버를 적용하고 동력차 높이를 변화시켰다. 6 량 1 편성의 1/30 축소모형에 대한 풍동시험을 수행하여 각 형상에 대한 공기저항 저감성능을 평가하였다. 그결과, 최적설계된 열차의 공기저항은 KTX 산천 대비 약 16~18%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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