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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복종 (Hanyang University) 박찬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주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9권 제5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92 - 59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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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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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에서 2015년 12월 개최된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는 신기후체제 합의문인 “파리 협정”을 채택하였다. 이는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를 대체하는 것으로 모든 국가가 전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참여하는 것으로 국제사회는 공동의 장기 목표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2℃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온도 상승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추구하여야 하며, 모든 국가는 장기 저탄소개발 전략을 마련하여 2020년까지 제출하는 것을 요청하고 있다. 철도교통분야에서는 저탄소화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철도 역사 중 최대 건축규모이며 2014년 기준 여객수송인원 약 7백만명을 담당하는 광명역 역사 지붕을 활용한 1.5MW급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설계를 위한 연구를 다룬다. 이를 위해 최적의 태양광발전시스템 설비를 구성한 후 PVsyst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연간 예상 발전량을 산출하고 배전계통 연계시에 예상 수익을 산출하여 철도역사의 태양광발전시스템 도입에 따른 저탄소 에너지화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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