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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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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 본체론의 중심이 理라면, 그 공부론의 중심은 敬이다. 본체론과 공부론은 상응하며, 더 중요한 것은 공부론이다. 주자는 40세에 主靜的 도남학과 主動的 호상학을 종합해서 動과 靜, 已發과 未發을 아우르는 본체론 및 공부론을 건립한다. 이때 敬은 이발시 공부와 미발시 공부를 일관하는 공부방법으로 계시된다. 敬공부는 양자의 공부를 포괄하지만 그 중심은 미발시 함양공부에 있다. 주자는 미발시 함양공부의 기초를 禮에 따라 몸을 규율하는 小學공부로 보고, 整齋嚴肅을 강조한다. 敬공부는 무엇보다도 먼저 엄숙한 자세의 유지이다. 엄숙한 자세를 통해 인간이 動과 靜의 극단으로 치우치는 것을 막고 인륜적 질서의 기초 위에 인식과 실천의 공부를 자리잡게 하는 것이 敬의 공부론이 지향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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