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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정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년 가을호 (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8 - 67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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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 비즈니스 모델로 시작해 전 세계에 퍼지고 있는 MCN의 비즈니스 활동을 5대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에 관심 갖는 주된 이유는 기존 미디어 기업에서 생각하지 못한 파괴적 혁신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탄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은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접근이며, 분석 대상은 2015년 가입자 수 기준 글로벌 5대 MCN 기업이다. 분석 결과, 첫 번째인‘서비스 목표 성능’특성에서는 장르의 특화, 창작 지원, 디지털 및 모바일 버전화, 수익 모델 등을 통해 ‘단순성’과 ‘편리성’이 실현되며, 두 번째인‘비(非) 고객 시장 목표고객’특성에서는 콘텐츠 창작자와 이용자 양면에서 타깃팅되는 모습이 역력하다. 양면 모두에서 비교적 안정된 수적 및 질적 우위가 실현되면, 이를 기반으로 한 타 장르 및 타 플랫폼 확장으로 발전한다. 마지막인‘비즈니스 모델 영향 요소 최적화’특성에서는 해당 MCN을 인수하거나 지분만 가진 전통 미디어 기업들과 해당 MCN 간 상호 협력을 통해 비용, 자원, 콘텐츠, 데이터 등에서 다양한 시너지 제고가 진행되는 모습이다. 이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이다. 첫째, 글로벌 MCN 모두 가입자 수 확보가 우선이고 이후에는 고품질 제작 및 유통에 초점을 두는 플랫폼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둘 째, 탈(脫)유튜브하여 타 유통 플랫폼들과의 제휴를 적극 추진하며, 마지막으로, 몇몇 MCN에 의해 먼저 시도되고 있는 스타급 콘텐츠 창작자 매니지먼트 활동이 나타난다. 한편,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면 분석 대상이 5대 기업으로 한정된 점과 그 기준이 2015년 가입자 수라 본의 아니게 미국 중심의 분석으로 제한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파괴적 혁신 이론을 근간으로 하는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로 예측적 분석에 기반한 질적 연구에 한정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본 연구도 이러한 선행 연구들의 한계점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에, 향후에는 가입자 수보다는 보유 채널 중심이나 이용자 통계 중심의 선정 방법을 활용한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연구가 진행되어 미국 외의 MCN들도 함께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아울러 2016년 들어 우후죽순 생겨나는 국내 MCN들에 대한 심층 분석도 기대해 본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탐색 및 이론적 배경 논의
3. 연구 결과
4.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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