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라수현 (서울대학교) 이혜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1 - 48 (28page)
DOI
10.15753/aje.2016.09.17.3.2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가 범람하는 현대 사회에서 교육 분야의 이슈는 많은 지식들을 기억하는 것보다 수많은 정보들을 다루고 그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만드는 능력인 메타 인지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시행된 메타 인지적 전략 프로그램 연구들을 수집 · 분석하여, 메타 인지적 전략 프로그램의 적용특성과 그 중재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의 학술저널에 출간된 11편의 집단설계연구와, 학위논문까지 포함한 단일사례연구 9편, 총 20편의 연구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선정된 연구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메타 인지적 전략 프로그램의 활용영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단일사레연구는 IRD 메타분석방법, 집단설계연구는 다층메타분석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 및 종속변수와 중재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메타 인지적 전략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으며, 학업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메타 인지적 전략은 1) 학습 내용 자체, 2) 학습을 촉진시키는 학습 및 교수 전략의 두 가지 영역에 적용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효과크기 분석 결과 메타인지적 전략은 연구주제 영역인 학업영역, 인지영역, 정의영역, 행동영역 모두에서 효과가 컸고, 구체적으로는 학업영역보다는 정의영역이나 인지영역, 행동영역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한 논의와 함께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381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