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명아 (대구가톨릭대학교) 윤은주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과학적 개념이해 정도에 따라 유아과학 교수활동이 어떤 양상을 띠는지와 함께 이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학습양상을 심층적으로 살펴본 질적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4명의 유아교사와 교사가 담담하고 있는 82명 유아들이다. 자료 수집은 2009년 3월부터 7월, 2010년 9월부터 11월까지 총 37회 교실 참여관찰과 교사?유아들과의 반 구조화된 면담으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가 이해 못한 과학적 개념의 교수는 반복설명으로 대치된 과학수업, 단순한 실험활동으로 대치된 과학수업, 유아의 질문에 방임 또는 회피로 대치된 과학수업 등의 양상을 내보였다. 반면에 교사가 이해한 과학적 개념의 교수는 통합교육 내용으로 풀어낸 과학수업, 일상생활과 연계된 과학수업,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과학 수업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의 과학적 개념이해 수준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학습방식은 단순한 용어학습, 활동현상에만 집중된 학습, 오 개념에 머무르는 학습부터 즐기는 과학학습, 선행경험에서 확장된 과학학습, 구체화된 과학학습에 이르기까지 차별된 양상을 나타냈다.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목표로 한 유아과학교육의 첫걸음은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교사가 전제될 때 가능해진다는 결과에 따라 이를 위한 유아과학 교사교육의 변화에 대한 함의 점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사의 과학적 개념 제시 방식
Ⅳ. 유아의 과학적 개념 학습 방식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