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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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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이 (건국대학교) 전형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8권 제3호(통권 제4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 - 32 (30page)
DOI
10.21581/jts.2016.08.2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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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관광공사가 진행하고 있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MPR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그 전략을 일반 해외 관광객 대상 MPR활동 현황이나 일본관광국이나 태국관광청의 그것과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중국인 관광객에 특화된 MPR활동의 전략적 차별성을 찾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하여 한국관광공사가 어떠한 전략적 차별성을 가지고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MPR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 현황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최근 MPR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는, 홈페이지, 이벤트 그리고 SNS 등의 MPR 프로그램 활동을 분석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한국관광공사가 일반적인 외래관광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배타적인 기획이나 의도를 SNS를 통한 MPR 활동에 반영하지 못하고 소극적인 PR전략에 그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반면, 이벤트 활동 차원에서는 단기적인 프로모션적 기획과 진행에 머무르고 있는 국내 관광객 대상 활동에 비해, 좀 더 지속가능성이 높은 장기적인 기획과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웨이보를 통한 한국관광공사의 SNS 활동은 중국인 관광객의 인지도를 높이는 ‘경품형 이벤트’ 위주의 단기적이고 일회적인 활동에 머물러있으며, 재방문율을 높이고,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전략을 구현하고 있는 일본과 태국 정부 관광국의 SNS활동에 비해 충성도를 확대하는 차원의 전략이 충분치 않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반면, 한국관광공사는 중국인 관광객에게만 특화된 이벤트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는데, 이는 일본과 태국 정부의 관광국과 비교해서도 더 효과적인 관계지향적 전략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KTO의 중국관광객 대상 MPR활동 전략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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