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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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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51 - 26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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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기초하여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조건부 관심 및 자율성지지 정도와 학생의 자기결정동기, 학업참여,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조건부 관심과 자율성지지가 학생의 학업참여와 성취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자기결정동기가 매개 역할을 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 5, 6학년 남, 여 504명의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조건부 관심과 자율성지지, 그리고 학생의 자기결정동기와 학업참여 척도들로 구성된 설문지에 대한 반응 결과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자율성지지 정도가 높을수록 자율적 동기가 높고, 반면에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조건부 관심 정도가 높을수록 통제적 동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자기결정동기는 지각된 교사의 조건부 관심과 자율성지지 정도와 학생의 학업참여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지각된 교사의 조건부 관심과 자율성지지는 자기결정동기와 학업 참여를 통해 최종적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교사의 교육방법과 학생에 대한 태도가 갖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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