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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광진 (Korea Air Force Academy) 정형석 (Korea Air Force Academy) 조동현 (Korea Air Force Academy) 안은혜 (Korea Air Force Academy) 고준수 (Korea Aerospace University) 홍진성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김용덕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이명섭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허기봉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4卷 第7號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552 - 56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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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제진동 기법을 이용하여 람다형상을 갖는 무미익 무인기의 동안정 미계수를 측정하였다. 강제진동 기법은 시험모델을 일정한 크기의 각 변위로 진동시키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력의 시간이력(time history) 데이터를 측정하고, 입력진동 대비 공력데이터의 위상차와 진폭을 추출함으로써 비행체의 동안정 미계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롤, 피치, 요 방향으로 각각 진동시킬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설계, 제작하여 국내 최초로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 측정 시험을 수행하였다. 롤 댐핑 동안정 미계수 측정 결과, 진동 주파수와 진동의 크기가 증가하여도 동안정 미계수의 경향성은 동일하게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측정 받음각 구간에서 안정한 특성을 보였다. 피치 댐핑 동안정 미계수의 경우 작은 진동 주파수에서 동적으로 더 안정해지며, 받음각 15o 이상에서는 동적으로 불안정해지는 경향성을 보였다. 각 시험데이터들은 반복성 시험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본 연구에 적용된 강제진동 기법이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를 성공적으로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시험 이론 및 방법
Ⅲ. 시험모델 및 장치 구성
Ⅳ. 시험결과 및 해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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