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환수 (고려대학교)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길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169 - 1,17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차량에서는 주로 회생제동과 공기제동을 병행하여 제동력이 발생하게 된다. 공기제동시스템은 공기를 이용한 마찰제동으로 높은 유지보수 비용, 마모, 소음과 미세먼지로 인한 제동력 변화를 야기한다. 공기제동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 할 Drum 형 전자석 와전류 브레이크를 철도차량 적용에 검증하기 위해 1/50 크기에 해당하는 축소 모델을 제작, 실험을 진행하였다. 설계된 와전류 브레이크 축소모델과 제작된 축소모델의 제동력을 Drum 의 RPM 를 변화시키며 비교, 검증하고 온도 상승으로 인한 제동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0710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