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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하림 (중원대학교) 부수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7 - 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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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상호문화 접근법(intercultural approach)’에 기반하여 재외동포 교육용 교재에서의 문화 단원 구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기존에 개발된「 맞춤한국어(영어권, 중국어권, 태국어권, 베트남어권, 프랑스어권, 독일어권, 스페인어권, 인도네시아어권, 아랍어권, 포르투갈어권)」 교재의 문화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재의‘ 문화’ 부분에서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구성한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었지만, 대부분 간단한 질문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각 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깊이 있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문화의 내용이 아동 학습자들에게 인지적 부담을 줄 수 있을 정도로 방대하고, 구체적인 활동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아, 실제 수업에서 활용의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된다.
재외동포 교육용‘ 맞춤형’ 교재에서는 각 언어권의 고유한 문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보다 상호문화적인 교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문화’ 부분의 차원을 넘어서 문법 활동이나 과제에서도 상호문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한다면, 학습자들의 언어·문화의 이해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추후 개발될 재외동포 교육용 맞춤형 교재에서 상호문화적 관점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맞춤한국어 교재의 문화교육 단원 및 문화 요소 분석
4. 상호문화 접근법에 기반한 문화 단원 구성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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