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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수 (현대중공업) 김종수 (현대중공업) 임도형 (현대중공업)
저널정보
한국소음진동공학회 한국소음진동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6년도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33 - 7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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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삭기 선회 시 기어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전달오차에 의한 Whine 소음은 선회시스템의 품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 이를 정확히 평가할 필요가 있다. Slewing ring 의 구조 변형을 고려한 선회기어의 전달오차 해석을 위해서는 시간에 따른 기어 물림 및 베어링의 볼과 내외륜 사이의 접촉 변화 등 비선형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한요소법으로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접촉요소의 수학적 모델과 유한요소를 이용한 구조해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적인 방법으로 기어, 선회베어링 및 상하부 프레임의 시간에 따른 강성 변화를 고려한 통합해석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굴삭기 실차 시험 계측을 통해 해석방법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기어 치형 수정 및 설치조건에 따른 전달오차의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저소음기어설계를 위한 최적 치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선회기어 소음발생 메커니즘
3. 선회시스템 모델링
4. 선회시스템 모델 검증 시험
5. 선회기어의 저소음 설계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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