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01 - 1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교과와 관련하여 초등교사들의 학습공동체 형성 과정과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경기도에 소재한 한 초등학교에서 2007년 2월부터 2009년 2월까지 2년간의 참여관찰을 통한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의 전반적인 과정은 Strauss와 Corbin(1998)이 개발한 개방적 코딩, 중추적 코딩, 선택적 코딩 절차에 따라 각 사례별로 귀납적 범주분석을 하였고, 학습의 사회 이론(Wenger, 1998; Wenger, McDermott, & Snyder, 2002)에 기초하여 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 수준 및 학습의 양상과 공동체의 운영 형태를 준거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석했다. 그리고 구성원간 검토, 전문가 협의, 다각도접근법을 통해 연구 결과의 진실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들의 체육교과 학습공동체는 맹아적 학습공동체 단계, 개별교사 중심의 형식적 학습공동체 및 자기주도적 학습공동체 단계, 최종적으로 공동체 중심의 협력적 학습공동체 단계로 변화·발전하는 위계적 방향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 과정에는 학습공동체를 움직이게 하는 몇 가지 조건 및 원리가 그 형성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6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