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경 (이화여자대학교) 이희숙 (강남대학교) 김성식 (서울교육대학교) 이윤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45 - 168 (24page)
DOI
10.15753/aje.2016.03.17.1.14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폭력 실태조사 종단연구」자료를 토대로 중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교폭력 경험 양상에 변화가 있는지, 학교폭력 경험 양상의 변화를 설명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교차검증, 평균차이검증, 로지스틱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교폭력 경험률이 연차적으로 낮아졌다. 둘째, 학교폭력 경험 집단유형별 경험 양상의 변동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학교폭력의 경험 양상이 경험 집단 유형 내에서 상당히 동질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 중복경험 학생이 다시 중복경험을 하고, 피해경험학생이 다시 피해경험을 하며, 가해경험학생이 다음해에도 가해경험을 하고, 미경험학생이 지속적으로 미경험을 하는 경우가 다른 양상으로 변화를 할 경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끝으로 학교폭력을 경험하였으나 미경험으로 변화하였고 학교폭력을 경험하지 않은 상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학생들은 학교폭력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거나 학교폭력 미경험에서 경험으로 변화한 학생들에 비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 수준이 높고 분노 성향이 낮으며 친구들과의 관계가 긍정적이고 폭력에 노출되는 정도가 낮으며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와 선생님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76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