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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형대조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85 - 21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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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픽션의 결합은 다큐이냐 픽션이냐 라는 구분을 넘어서는 영역에 도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다큐와 픽션의 조합은 다큐이거나 픽션 어느 한쪽일 필요 없이 다큐이자 픽션이거나, 다큐도 픽션도 아닐 수 있다. 관련된 연구 가운데 다큐+픽션을 형태상/ 의미상 구분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그러한 구분에 따라 다큐형태를 가진 픽션, 픽션 형태를 가진 다큐멘터리로 분류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큐+픽션의 조합물을 형태와 내용에 따라 다큐드라마, 드라마 다큐멘터리, 모크 다큐멘터리로 구분해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지라도 궁극적으로 의미와 형태로 나뉘지 않는 내용상 사실+허구의 조합물을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 결국 다큐+픽션은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고 해서 다큐가 되지도, 허구를 포함하고 있어서 픽션이 되지도 않는 두 지점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다큐드라마와 드라마 다큐멘터리는 각각 다큐적 드라마, 드라마적 다큐로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면서도 통칭하여 사용된다. 용어에 대한 개념적 정의가 정립되어있지 않은 상황에서 이들 각각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 논하는 대신 이 혼합 장르가 내포하는 혼란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논의를 전개했다. 결과적으로 다큐적 픽션, 허구적 다큐멘터리라는 프레임 역시 다큐와 픽션을 구분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다큐적 픽션인가, 허구적 다큐멘터리인가?
3. 다큐픽션의 다큐적 사실은 다큐드라마의 ‘사실을 바탕으로 한’ 극화된 사실과 어떻게 다른가?
4. 다큐멘터리적 ‘사실’은 어떻게 픽션적 ‘형식’을 통해 ‘진실’을 구현하는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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