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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순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9 - 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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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노노 고마치는 그녀의 사가집인 『고마치슈』를 통해 ‘꿈’, ‘어부’, ‘우시’, ‘우쓰로우’를 다용하였다. 그녀는 꿈이라는 공간을 통해 사랑에 대한 끝없는 갈망을 표출하였다. 특이한 점은 꿈을 허무한 공간으로 인지하면서도 꿈에서의 만남을 끝없이 갈망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꿈이라는 공간이 그녀에게 사랑하는 이와의 조우가 이뤄질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자 의지할 수 있는 도피처였던 것이다.
어부의 노래는 주로 남성을 거부하는 여성이라는 고마치의 이미지가 중심을 이룬다. 하지만 고마치의 거부는 신뢰를 주지 못하는 남성에 대한 강한 불신에서 야기된 것이었고, 남성을 거부하는 모습으로 스스로를 지키려는 최소한의 노력이었던 것이다.
남성에 대한 불신은 ‘우시’의 노래로 이어진다. ‘우시’는 타인으로 인한 괴로움이 아닌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본연의 괴로움을 의미한다. 그녀는 남성과의 관계에서 오는 괴로움의 근원을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여 찾으려 했다. 또한 그 내적우수를 겉으로 표출하여 해소하기보다는 스스로 감내해내고자 했다.
만년의 고마치는 자신의 일생을 ‘우쓰로우’라는 가어와 꽃을 통해 상징적으로 노래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피고 지는 꽃과 같이 젊고 아름답던 자신이 늙고 추해진 것을 당연한 세상의 진리로 받아들이고 담담하게 노래한다. 이는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감정과 삶, 나아가 세상만사에서의 변화와 쇠퇴 그리고 소멸이라는 현상에 순응하고 체념하는 모습을 취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처럼 이상의 가어들은 고마치에게 있어 독립적이지만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며 그녀의 삶을 대변하는 중요한 가어로 작용하였고, 그녀의 일생을 순차적으로 되돌아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였던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사랑에 대한 갈망 - 꿈 夢
Ⅲ. 사랑에 대한 불신 - 어부 海人
Ⅳ. 내적 우수 - 우시 憂し
Ⅴ. 체념과 순응 - 우쓰로우 うつろふ
Ⅵ.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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