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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법학회 중앙법학 중앙법학 제15집 제3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45 - 3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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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특허경쟁과 특허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가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다. 구글이 특허를 확보 하기 위해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인수하는 등 기업 간 합종연횡이 활발하며, 특허분쟁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특허 비즈니스 환경은 첫째, 특허를 수익자산으로 보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둘째, 특허 비즈니스 모델이 분업화, 전문화되고 있다. 셋째, 특허권 관리기업(NPE: Non-practicing entities)이 전면에 부상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라이선스 계약이나 소송으로 기존 제조업체를 위협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특허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라 기술혁신 속도가 빠르고 특허출원이 많은 IT 분야에서 특허를 확보하고 방어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고성장하는 융·복합 분야인 스마트폰에서는 기술과 시장 주도권 선점을 위한 ‘세불리기’ 경쟁이 나타나고 있다. 스마트폰은 광범위한 특허가 필요하며 운영체제의 메이저 업체들 모두 통신기술이 취약하기 때문에 특허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한 합종연횡 이 활발하다. 또한 스마트폰 제조업체 중 특허 경쟁력을 보유한 삼성전자 등은 복수 운영체제 활용/ 자 체 운영체제 개발 등으로 특정 운영체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9년 파산한 키몬다는 키몬다 라이선싱을 설립하여 특허권 관리기업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마이크론과 트네사스는 각각 특허권 관리기업인 RRR과 아카시아에 특허를 매각하거나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보유 특허를 사업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들로부터 특허를 취득한 특허권 관리기 업 이 특허 포트폴리오가 취약한 업체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면서 특허 리스크가 격화될 우려가 있다. 이러 한 특허 블록은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을 가로막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새로운 특허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우리나라기업은 특허를 비즈니스 자산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글로벌특허 생태계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관된 특허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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