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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중찬 (한국항공대학교) 황경민 (한국항공대학교) 김명준 (한국항공대학교) 이정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17 - 12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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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착륙장치 스트럿은 항공기의 착륙시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는 주요 구조물로서 탄성 완충장치 형태를 채택하여 제작된 타원형 형태의 구조물이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 착륙장치 스트럿의 착륙시 변형 특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지면 마찰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스트럿의 대변형을 고려하기 위해 비선형 정적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지면의 마찰 계수를 스프링 상수로 변환하는 방법을 통해 정의된 스프링 요소를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작용 하중 범위 내에서 지면 마찰 상태에 따른 복합재 착륙장치 스트럿의 구조 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복합재 착륙장치 스트럿의 구조해석
3. 마찰에 따른 스트럿 구조 특성 예측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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