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Hong Lee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5 - 4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폰 확산에 따른 그에 따른 서비스 확산은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앱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사용자들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톡, 밴드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SNS 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형태의 정보는 다양한 뉴스, 개인 생활 공개, 취미, 사회적 이슈 등이 있으며 이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신사회를 개척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SNS 서비스 특징인 사회적 유대감의 강화, 이용의 유용성과 인터페이스의 편리성, 신속성 등 사회적 요인과 기술적 요인 그리고 사용자간 상호작용성의 요인을 개발하였다. 그 중에서 SNS 신뢰성, 정보품질, 사회적 관계 그리고 마케팅에 SNS 이용성을 요인개발을 하였다. 이의 서비스 요인이 SNS 사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사용의도 그리고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SNS 신뢰성, 정보품질, 사회적 관계성 그리고 마케팅에 SNS 이용성 모두 이용자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만족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났듯이 SNS 서비스 요인은 사용자에게 만족도를 주며, 구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 또는 정치인 그리고 국가정부의 입장에서는 홍보수단으로 SNS를 적극 활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도래했다는 것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y and Hypotheses Development
Ⅲ. Methodology, Sample Data and Analysis
Ⅳ. Conclusion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307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