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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서경대학교) 오태식 (서경대학교) 양은진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43 - 2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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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기업들은 다변화된 소비자의 요구와 치열해진 기업 간의 경쟁상황에서 단순한 마케팅전략만으로는 생존에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에 따라, 감각마케팅이 신규고객유치와 기존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감각마케팅 중시각적인 효과를 활용한 VMD를 통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 향상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의 VMD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고객유형에 따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마련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함과 동시에 학문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정하여 2015년 3월 2일부터 4월 13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총 504부의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사용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미용실VMD의 차원은 기능성, 통일성, 심미성, 유행성, 편리성으로 나타났으며, 고객유형의 차원은 쾌락형과 실속형으로 나타났다.
고객유형에 따라 미용실VMD와 브랜드 신뢰에 차이가 나타났다. 쾌락형이 실속형보다 VMD요인 중유행성지각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브랜드신뢰에서도 쾌락형이 실속형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설검증에서 가설 1, 미용실VMD가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 2, 미용실VMD가 브랜드신뢰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VMD의 요인을 강화시키고 그에 따라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를 형성하는 마케팅 전략수립을 수립한다면 기업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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