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경식 (호텔롯데)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5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391 - 4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윤리에 대한 사회요구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 기업윤리는 기업의 평판을 좌우하고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가 되었다.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은 장기적 생존을 위한 사회적 정당성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기업윤리를 실천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를 수용하고 사회와의 관계를 올바르게 정립해야 한다.
기업활동은 다양한 이해관계자 (주주, 종업원, 고객, 파트너사, 지역사회 등)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활동은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의 권익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의 균형을 취함으로써 존경과 신임을 얻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최근들어 호텔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유통경로상 가장 중요한 이해 관계자인 호텔기업과 파트너사 간의 협력과 파트너쉽이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호텔기업의 지배력이 커지면서 이들 사이에 비윤리적인 문제가 자주 등장하여 유통단계상의 비능률을 야기하며 신뢰를 약화시키는 역기능적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기업과 파트너사가 전략적 파트너로 발전해가기 위해 필요한 유통경로상 윤리적 요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들이 기업간 관계에 있어 중요 변수인 신뢰와 결속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나누어 보면,
첫째, 호텔기업과 파트너사 간 유통경로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요인은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둘째, 유통경로 윤리의 구성요인들이 신뢰와 결속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한다.
셋째, 유통경로 윤리의 구성요인들이 신뢰와 결속에 영향을 미친다면 어떤 변수에 더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한다.
넷째, 신뢰와 결속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상기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립변수로는 임직원 윤리적 자세, 기업의 윤리 가치, 기업의 윤리강령, 거래의 공정성, 기업의 평판으로 선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신뢰와 결속을 선정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11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서 대표적으로 윤리경영을 경영이념으로 실천하고 있는 대형호텔체인 L사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L사의 파트너사650개 중 233개의 파트너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연구의 분석방법은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한 후,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1.0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본 연구 모형은 충분한 적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립된 가설 중 7개가 채택되었다.
첫째, 유통경로 윤리 요인들 중 기업의 윤리가치, 기업의 윤리강령, 기업의 평판이 신뢰와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결속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기업의 윤리가치, 기업의 윤리강령,기업의 평판은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임직원의 윤리적 자세,거래공정성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는 결속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높은 관련성을 나타내어 호텔기업에 대한 파트너사의 신뢰가 크면 클수록 결속 수준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거래의 공정성이 파트너사와의 신뢰구축에 가장 높은 관련성을 보이고 있으며, 윤리경영에 대한 기업의 윤리가치가결속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됨에 따라 향후 호텔기업들은 파트너사와의 거래 공정성을 뒷받침하는 제도적인 장치 마련이나 가치공유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과 파트너사 간 윤리적 문제를 하나의 연구모형으로 개념화하고 검증한 탐험적 연구성격이 강하다. 더 나아가 최근 기업경영의 새로운 조류로 등장하고 있는 기업윤리가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시의 적절한 실증분석이 이루어졌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연구의 범위가 한정적이었다. 유통경로 윤리의 실천이 기업간 관계 특성인 신뢰와 결속 등의 사회적 측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검증되었으나 경제적 측면의 성과나 전략적 성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범위를 확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탐험적 연구의 성격이 강해 호텔산업 윤리의 구성항목(constructs)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임직원의 윤리적 자세, 기업의 윤리가 치등에 대한 정밀한 측정도구가 부족하여 추가 개발이 요구된다. 이외에도 연구의 범주를 호텔산업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윤리적 이슈가 많이 발생하는 여타 관광산업으로 확장하여 산업 간 비교를 하는 것도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117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