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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양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62 - 46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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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에 대하여 침하원인 분석, 전철주 및 방음벽 설치 등의 공사를 시행할 경우 반드시 지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일반적인 지반조사 방법으로는 표준관입시험(SPT), 콘관입시험 등이 가장 대표적이고 정확한 방법이다. 그러나 표준관입시험(SPT)은 장비가 크기 때문에 운행선 주변 전철주 등에 접촉할 위험이 있어 적용이 불가능하다. 일반적인 콘관입시험장비 또한 표준관입시험(SPT) 장비와 같은 이유로 기존선 주변에서 사용이 어렵다. 또한, 휴대가 가능한 장비로 알려진 DCP(Drop Cone Penetrometer)의 경우는 타격에너지 부족과 관입되는 cone-rod의 강성부족 등으로 필요깊이까지 관입이 불가능하여 여러모로 사용에 제한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휴대용 장비이면서 비교적 큰 타격에너지와 강성이 큰 cone 관입기를 사용하는 Pagani cone의 철도노반 적용성을 검증하고 새로운 노반상태 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기존 철도노반에서의 지반조사
3. Pagani Cone Test
4. Pagani Cone Test을 통한 현장 적용성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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