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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홍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송봉환 (공항철도) 최정열 (철도시설연구소)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29 - 93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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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 다른 속도와 윤중을 갖는 열차(KTX, AREX, AREX express)가 공항철도 곡선부 자갈궤도를 주행함에 있어서 최고속도 기준으로 설정된 캔트는 열차속도의 변화에 따라 캔트의 과부족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과캔트 상태는 내측 궤도의 부담력(충격효과)을 증폭시켜 내측 궤도구성품(레일, 침목 및 도상자갈)의 손상을 가중 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자갈궤도를 주행하는 열차종류별 특성 및 실제 통과속도를 고려한 차량-궤도 상호작용력 해석결과와 현장측정을 통해 산출한 내, 외측 궤도충격수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선로에 대한 캔트설정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곡선부 캔트 과부족이 자갈궤도의 궤도충격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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