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유미 (계명대학교) 엄우용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83 - 1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자기조절학습을 설정하고, 이들 하위요인 (동기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 이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구 · 경북에 소재하는 5개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56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자기조절학습 능력과 학습몰입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것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전공계열에 따른 차이는 인문사회와 자연과학계열이 공업계열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몰입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기조절학습의 하위요인인 동기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은 학습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조절 학습 능력은 학습몰입의 하위요인 중 명확한 목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다. 다음으로 구체적 피드백, 통제감, 과제집중, 변형된 시간감각, 행동-지각일치, 자기목적적 경험, 도전-기술 균형, 자의식 상실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문대학생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우고 학습전략을 세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방법을 선택하고 조절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몰입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895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