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치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6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7 - 12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김수영 시인의 「풀」을 대상으로 하여 모더니즘 시 텍스트 해석의 다양성을 찾고, 그에 따른 실제 학습자의 해석들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로젠블래트의 거래 이론에 의하면 시 텍스트의 해석은 독자 요인과 텍스트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본고에서는 독자 요인은 해석의 ‘다양성’을 결정하고, 텍스트 요인은 해석의 ‘타당성’을 결정한다고 본다. 그런데 모더니즘 시 텍스트는 자아와 세계가 불일치하는 ‘부정성’을 가진다. 이러한 ‘부정성’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학습자들로 하여금 대상 텍스트의 ‘주체’와 ‘환경’의 관계 해석에 주목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실제 학습자들은 ‘풀’의 내포적 의미에 대하여 ‘민중’이라는 도식성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성장하는 존재’, ‘예지가 있는 존재’, ‘융통성 있는 존재’, ‘자연물’, ‘환경의 억압 속에 일시적으로 몸을 숙이고 있는 존재’ 등 다양한 해석을 하였다.
이처럼 모더니즘 시 텍스트의 ‘다양성’과 ‘타당성’을 찾는 수업 설계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는 현대시 해석 능력을 신장하고, 더 나아가서 부정성의 세계 속에서 ‘주체의 각성과 실천 의지’를 간접 경험하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모더니즘 시 텍스트의 읽기 수업 설계
3. 김수영의「풀」텍스트에 대한 학습자 해석
4. 「풀」텍스트 해석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984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