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실 (숭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1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35 - 344 (10page)
DOI
10.17548/ksaf.2015.09.21.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IT와 교육의 혁신적 융합의 결과로 인해, 온라인 영어학습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학습 방법으로 자리매김을 해나가고 있다. 스마트 폰 및 다양한 온라인 학습도구 발전의 결과로, 언제 어디에서나 학습 할 수 있는 환경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기 때문에, 갈수록 더 많은 학습자들이 더 많은 온라인 영어학습을 접하고 더 많은 시간을 온라인 학습에 할애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전통적인 오프라인 학습환경과 대조되는 온라인 영어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콘텐츠 호감도가 어떠한지, 학습환경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지, 이러한 환경과 영어학습 성과는 또한 어떤 관계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은 온라인 영어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호감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영어학습의 성과 즉, 관련분야의 이해 증진 및 지식함양에 도움이 되는지와 전반적인 영어학습에 성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온라인 영어학습 콘텐츠 환경과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인 온라인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연구방법으로는 1:1 면접법과 이메일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389개의 설문을 분석하여 활용하였으며 분석은 빈도분석과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실증분석결과는 온라인 학습을 기획하고 구성하는 기획자 및 교수자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온라인 학습이 더욱 확대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어 온라인을 통해 실시되는 영어학습에 효과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온라인 영어학습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