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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원재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안규복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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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테이션 벤츄리는 후단 압력에 상관없이 액체의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치로, 일정한 추진제 유량의 공급을 필요로 하는 액체로켓엔진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축소되는 유입각과 팽창하는 출구각 만이 다른 네 개의 캐비테이션 벤츄리를 설계, 제작하였다. 압력을 변경시켜가며 벤츄리를 통과하는 유량과 전/후단의 압력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각 벤츄리에 대한 유량계수와 임계 압력비를 계산하였다. 캐비테이션 벤츄리의 입구각과 출구각은 유량계수에 영향을 주었으며, 출구각은 임계 압력비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장치 및 방법
4.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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